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무역영어

한 달 비전공자 무역영어1급 독학 합격 후기 (인강/교재 추천)

 

안녕하세요

무역영어 1급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

무역영어 자격증에 대한 소개와

어떻게 공부하였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tmi와 함께

작성하였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래요

ㅣ무역영어 자격증이란?

국가공인 무역영어 시험으로

무역관련 영문서류의 작성,번역 등

영어구사능력과 무역실무지식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이에요.

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상공희의소 사이트에 들어가서 접수하셔도 좋고

코참패스라는 어플을 이용하시면 보다 간편한 접수가 가능해요.

ㅣ무역영어 출제 방식

무역영어는 3과목으로 이루어져있어요.

1과목: 영문 해석

2과목: 영작문

3과목: 무역실무(한글로 출제)

과목당 25문항씩 총 75문항이 출시되며

모두 객관식이에요. 시험시간은 90분입니다.

ㅣ무역영어 합격요건

1급의 경우 100점 만점에 세 과목이 모두 과락을 피해야하고

(40점 이상) 평균 60점을 넘겨야 합격이에요.

합격율은 30%정도라고 해요.

참고로 2급과 3급의 경우에는 과락 없이 평균 60점만 넘기면 합격이에요.

무역영어 1,2급의 시간이 다르므로 동일 날짜에

1,2급 또는 2,3급을 동시에 치를 수 있어요!

ㅣ공부계기

개인적인 이야기라 패스하셔도 돼요!

엄마도 시험합격을 알린 후에 물어보셨는데..ㅋㅋㅋㅋㅋ

저는 비전공자에다가 진로 방향을 정하지 않은 상태였어요.

고로 학교에서 따라고 지정해주었다던가 전공 특성상

무역영어 자격증을 따는 것이 암묵적으로 정해진 그런 것도 아니였고

자발적으로 시작한 것이에요.

개인적으로 올해 상반기의 교환학생이 끝나갈 즈음

한국에 돌아가 학문적인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여행 막바지에 혼자 검색을 해보았어요.

조건은 1. 흥미가 있어서 내 의지로 시작하고 잘 마칠 수 있을만한 것

2. 준비 기간이 오래걸리지 않고 중간고사 기간이 오기 전에 마칠 것

저는 올해 영어에 더욱이 관심이 생긴 상황이였기에

영어를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컸고 아직 진로 방향을 잡지 못한만큼

여러 분야를 도전해보자 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아무거나 하기에는 벌써 학년이 꽤 찼지만,,^^

가만히 초조하게 있을 바에 조금이라도 흥미가 있으면

해보고 아니면 경험으로 남겨두자는 주의)

그렇게 한 번도 접해본적 없는 분야인 무역

+ 내가 좋아하는 영어로 시험 봄

+ 시험이 9월 중순에 있음

+ 비전공자 한 달이면 괜찮다는 평 다수

무역영어를 공부하기로 결심했어요 !

ㅣ공부 시작 당시의 지식 수준, 베이스

비전공자 + 토익 900대 정도 영어실력

비전공자로 무역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으며

영어는 제가 좋아하고 편한 외국어에요.

그래서 영어로 문제가 출시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영어 실력은 엄청 못하는 것만 아니면

이 자격증에 크게 영향 끼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무

역 내용 아는게 더 중요!!)

ㅣ공부기간

한 달 정도 공부했어요!

정말 자세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저는

인강을 18일+6일간 복습+6일간 기출문제 풀이를 진행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범위가 꽤나 넓은데 인강 마치고 나니 2주밖에 안남아서

처음에는 더 길게 잡을걸 후회했지만

막판에 열공해서 잘 마친 지금 생각하기에는

비전공자 한 달이면 적당하다고 생각해요.

너무 길어지만 늘어지니까요...!

저는 초반에 공부를 대충해서

나중에 좀 많이 고생한... 케이스입니다 ㅎㅎ

(하지만 만약 제가 휴학생이었다면

짧게 3주로 잡고 끝내버렸을 것 같아요.)

ㅣ선택 교재와 인강

 
 

교재는 ‘퍼펙트 무역영어 1급’을 고르고

빙글리쉬 닷컴 김현수 선생님의

'무역영어 1급 환급반' 인강을 들었어요.

교재 선택 이유:

제일 유명하길래 샀어요.

이론+기출~~~~~로 이루어져있어요.

매우 두꺼우니 분철을 추천드려요!!

인강 선택 이유:

퍼펙트 무역영어로 인강을 하시길래 들었어요.

짧게 고민하고 환급반으로 결제했어요.

ㅣ교재 소개 + 공부 방식

일단 가장 중요한 이상적인 추천 공부 방식부터 쓸게요.

1. 인강 듣기 전 그 날 들을 인강 범위의 책을 가볍게 한 번 읽는다.

2. 인강을 듣는다.

3. 들은 부분을 다시 본다.

4. 인강이 다 끝나면 전 범위를 한번 더 본다.

5. 기출 문제를 푼다.

6. 오답노트를 작성하며 부족한 부분의 이론을 다시 본다.

예복습의 완벽한 조화,,,,,

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들겠죠 ?ㅎㅎ

저도 마음만은 저랬어요..

교재/인강 소개와 함께 실제 제가 공부한 방식에 대해 말해볼게요.

퍼펙트 무역영어 1급 교재는

1부 무역실무, 2부 기출해석 그리고 부록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부 1장부터 23장까지가 실질적 이론이고

24장은 다양한 영문표현을 모음이고

25장은 business writing과 출제유형분석이에요.

영어에 자신이 없다! 시간도 많다! 하시다면

25장까지 다 봐도 괜찮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시간이 24, 25장은 애초에 볼 생각을 안했고

이론은 마지막 23장까지 볼 생각이었으나

공부하다보니 시간도 부족하고

뒷부분은 출제확률이 낮아서 버렸어요.

그래서 저는 결론적으로 19장 관세법까지 공부를 했어요.

각자 상황에 맞춰서 유연하게 공부하시길 바래요!

2부 기출해석은 3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어요.

1. warm up 무역실무 기초 다지기: 자주 나오는 내용으로 구성된 100문제

2. 무역영어 1급 기출해설: 2개년 - 총 6회로 구성되어있어요.

3. 무역영어 1급 Final Test: 실제 시험처럼 구성된 것

역시나 시간이 풍부하시다면 다 보시는게 좋겠지만,,

저는 그러지 않았어요 ㅎㅎ

warm up 무역실무 기초 다지기와 기출만 풀었어요!

인강을 마치자마자 이론을 복습하면서

무역실무 기초 다지기 100문항을 풀어보고

좀 더 이론을 공부한 후에

시험 일주일 전쯤부터 기출을 풀기 시작했어요.

무역영어는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되기에

기출풀이와 오답이 중요해요!

꼭 같은 문제가 출시되어서가 아니어도

어느 부분이 중요한 지 감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보통 2-3개년을 푸시던데 저는 역시나 시간이 부족했기에,,

2019년 1회 / 2018년 1,2,3회 / 2017년 3회 총 5회를 풀었어요!

문제 풀고 교재에 있는 풀이를 보았는데

2019년 1회는 풀이를 구하기 귀찮아서 오답 안했어요..ㅎㅎ

인강 듣다가 어느 순간 침대에 누워있고,,

다시 돌아가면 마주한 풍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학교 공강시간 등 시간 틈틈히 이용해가며 공부했어요.

학기 중에 무언갈 하는게 얼마나 힘든지 제대로 깨달음ㅋㅅㅋ..

출제 빈도가 높은 인코텀즈는 한 페이지에 그림을 그려서 정리하시는걸 추천해요!

 

형광펜 칠하며 인강듣고 그 후에 연필로 표시하며 공부

​막판에는 중요한 것 + 안외워지는 것들에

굵은 빨간 펜으로 표시하면서 공부하는 편이에요.

저는 개념 암기할 때 영어단어도

같이 외워버려서 따로 단어 정리는 안하고 있었는데

마지막 일주일 공부할 때는 기출 풀면서

모르는 단어+지금까지 안외워지는 단어들을

아이패드로 작성해서 핸드폰에 넣어놓고

이동하면서 틈틈히 외웠어요.

정말정말 중요한 오답풀이

기출 풀면서 맞은 문제까지 모든 선지를 다 풀이하고

역시다 새롭게 알게 된 것+모르는 것들을 정리해서 계속 봤어요.

저렇게 여러 페이지가 나왔어요. 힘들었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무역영어 공부가 막 타오를 즈음에

아이패드가 도착해서,,

갖고 놀지도 못하고 최대한 써보고 싶어서

시험 일주일 남았을 때는 스터디플래너를 써봤어요!

굿노트 어플로 속지 다운해서 쓴거에요.

노랑색은 학교, 알바,

식사와 같이 어쩔 수 없는 시간 / 회색은

제가 자율적으로 공부 대신 휴식을 택한 시간

그리고 나머지는 다 공부였어요.

다시 생각해도 끔찍했던 일주일 ..... ㅎㅎ

알바간 날도 8시간 공부하고 학교 다녀온 날은 6시간,

공강 날은 중간에 쓰다 말았는데 10시간 돌파했어요.

이렇게 많이 공부해야하는 자격증이라고 말씀드리는건 아니고 ,,

그냥 제가 뿌듯해서 기록하는 내용~!~!

마지막 한 주만 저렇게 빡세게 하고 그 전에는 정말 ..

인강 두개만 겨우 듣고 땡치고 복습 조금 하고 그랬어요.

어쩌다보니 도리 마냥 글을 길게 썼는데

기분 좋게 후기 쓰고 환급받으러가영ㅎㅎㅎㅎ ꉂꉂ(ᵔᗜᵔ*)

이제 중간고사 열심히 공부해야지,,,,~~~~~~